본문 바로가기

포르자/뉴스

[포르자 호라이즌 5] 시리즈 14 업데이트 살펴보기 - 레이 트레이싱, DLSS 지원

한달마다 돌아오는 시간, 11월에는 포르자 호라이즌 5에 어떤 컨텐츠가 추가되는지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시리즈 14에는 어떤 새로운 컨텐츠가 추가되는지 짧고 빠르게 살펴볼게요.

 

도넛 미디어 스토리

몇개월 전 예고되었던 도넛 미디어 콜라보가 이번달 게임에 추가됩니다. 새로운 도넛 미디어 스토리 미션이 추가되며, 스토리 미션의 테마는 도넛 미디어의 HiLow 쇼를 오마주한듯한 업그레이드입니다. 

 

3개의 스타터 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테스트 트랙에서 업그레이드를 하며 랠리 머신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도넛 미디어의 출연진 제임스와 놀런이 출연해 성우 연기로 참여했구요. 선공개 영상을 봤는데, 제임스와 놀런이 나와도 포르자 특유의 그... 어색하고 딱딱한 대사는 어쩔 수 없나 보네요. 

 

새로운 스토리 미션에서 한 가지 눈여겨 볼점이 있다면 인게임 맵에서 자동차 업그레이드를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기능입니다. 원래 포르자 호라이즌은 자동차를 업그레이드하려면 반드시 집이나 전초 기지로 들어가야 했는데, 이렇게 오픈 월드 내에서 업그레이드하는 기능은 처음 선보이죠.

 

포르자는 언제나 신기능을 먼저 스토리 미션이나 DLC로 테스트한 후 도입하기 때문에, 이 실시간 업그레이드 기능도 후에 포르자 호라이즌 5에 도입되거나 호라이즌 6에서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로켓 버니 바디킷 21종 추가

로켓 버니가 포르자 호라이즌으로 돌아옵니다. 원래 호라이즌 4에 21종의 로켓 버니 바디킷이 있었는데, 모종의 이유로 호라이즌 5 출시 땐 제거되었다가 이번 시리즈에서 다시 추가된다고 하네요. 호라이즌 4에 있던 바디킷이 모두 그대로 돌아오며, 총 20종의 자동차에 장착 가능합니다. 

 

- 97년식 BMW M3

- 05년식 BMW M3

 

- 15년식 렉서스 RC F

 

- 94년식 마쯔다 MX-5 미아타

- 97년식 마쯔다 RX-7 (2종의 바디킷이 제공됩니다) 

 

- 93년식 닛산 240SX SE

- 98년식 닛산 실비아 K's 에어로

- 00년식 닛산 실비아 Spec-R

 

- 15년식 포르쉐 케이맨 GTS

 

- 92년식 혼다 NSX-R

- 03년식 혼다 S2000

- 69년식 닛산 페어레이디 Z 432

- 03년식 닛산 실비아 클럽 K's

- 98년식 닛산 실비아 K's

- 93년식 닛산 스카이라인 GT-R V-Spec

- 13년식 스바루 BRZ

- 13년식 도요타 86

- 92년식 폭스바겐 골프 GTI 16v Mk2

- 14년식 폭스바겐 골프 R

 

저번에 골프 R에 새로운 바디킷이 추가되면서 A 클래스 준메타픽이 되었기 때문에, 로켓 버니 바디킷이 추가되면 메타 변동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클래스에서 코너링이 부족해 경쟁력이 애매했던 자동차들을 재활용해볼 수 있겠어요. 

 

신차 4종?

신차가 4종 추가되긴 하는데 그 중 3대는 호라이즌 4에서 돌아오는 재활용 자동차들입니다. 2달째 제대로 된 신차를 못보고 있네요.

 

2020 Lynk & Co 03 Cyan Racing 62번

시리즈 12에서 추가되었던 Lynk & Co 03의 레이스카 버전입니다. TCR 챔피언십에서 19년 3등, 2020년 1등, 2021년 1등을 차지하는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고 하네요. FIA의 TCR 규정에 맞춰 2리터 터보 엔진으로 350마력을 낸다고 합니다. 레이스카인만큼 엄청난 다운포스와 코너링, 핸들링으로 직선보단 곡선에서 유리한 자동차로 나올 것 같습니다.

 

65년식 모리스 미니-트레블러

59년 모리스 미니가 대히트를 치면서 나온 미니의 파생형, 미니 트레블러, 또는 모리스 트레블러입니다. 미니의 왜건 버전으로, B 필러부터의 프레임은 진짜 나무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사실 B 필러나 리어 프레임은 추가할 필요가 없었는데, 멋을 위해서 추가된 장식이라고 하네요. 60년부터 69년까지 27만대가 생산되었다고 합니다.

 

53년식 모리스 마이너 시리즈 2 트레블러

미니에게 미니 트레블러가 있다면, 마이너에겐 마이너 트레블러가 있습니다. 마이너는 1948년 출시된, 영국의 2차대전 전후를 상징하는 이코노미 카입니다. 59년 더 작고 경제적인 미니가 출시하기 전까지 마이너의 매출을 책임지고 있었으니 미니의 형이라고 봐도 되겠네요. 

 

1946년 포드 슈퍼 디럭스 스테이션 왜건

전후 미국을 상징하는 아이콘이자, 목재로 만든 마차와 철로 만든 자동차 사이의 과도기적인 자동차입니다. 목재로 만들어서 '우디'라고도 불리는데요.

 

짧게 배경을 이야기하면, 전쟁 전까지 포드는 나무로 만든 자동차로 유명했습니다. 그 때 당시에는 자동차는 '말이 없는 마차'로 인식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당연히 나무로 자동차를 만들었어요. 또 철을 다루는 기술력이 한참 부족하기도 했구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며 목재 자동차의 단점이 뚜렷해졌습니다. 일단 2차대전 전후로 철강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며 철로 만드는게 목재보다 훨씬 싸졌구요, 또 점점 무거워지는 자동차에 비해 목재의 내구도는 빈약했습니다. 결국 포드는 목재 자동차 때문에 매달 천만 달러의 손해를 봤고, 자동차는 나무로 만들어야 한다는 헨리 포드의 신념에도 불구하고 1949년 우디를 단종시켰어요.

 

PC 에 DLSS 및 레이 트레이싱 지원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입니다. PC 버전의 게임에 DLSS이 추가되고 레이 트레이싱 기능이 확장됩니다. 일단 엔비디아의 DLSS 2.4가 게임에 제공됩니다. 1080p 해상도를 4k로 부스트할 수 있구요, 엔비디아 rtx 이상의 그래픽 카드가 있어야 사용 가능합니다. 또 ai 기반의 안티 에일리어싱 옵션인 DLAA도 추가됩니다. 

 

AMD의 프레임 부스트 기능, FSR 도 같이 제공됩니다. AMD의 FSR는 엔비디아, AMD, 인텔 상관 없이 모든 그래픽 카드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DLSS와 동일하게 1080p 해상도를 4k로 부스트할 수 있어요.

 

레이 트레이싱 기능도 확장됩니다. 지금까지 포르자 호라이즌 5에 있는 레이 트레이싱은 포르자 비스타 모드, 그러니까 집이나 호라이즌 전초 기지에서 자동차를 둘러보는 모드에서만 지원이 되었는데요. 드디어 레이 트레이싱 기능이 확장되어 자유 주행, 레이스, 사진 모드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레이 트레이싱 옵션에 2가지 새로운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울트라와 익스트림 모두 자유 주행, 레이스, 사진 모드에서 레이 트레이싱을 활성화해줍니다. 둘이 제공하는 레이 트레이싱의 정도는 표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점 하나는 절반 해상도, 점 두 개는 완전한 해상도, 점 3개는 완전한 해상도에 ai 차량에도 레이 트레이싱 효과가 적용됩니다.

 

새로운 레이 트레이싱과 관련해 개발자들이 PC 사양 이야기도 했는데요. 레이 트레이싱 옵션을 익스트림으로 설정하고 최적의 게임 플레이를 경험하려면 Ideal spec 정도의 사양이 필요할 거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