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적인 슈퍼카의 후속작이자, 미래적인 기술과 과거에 대한 헌사가 만난 자동차, 그리고 현재 부가티에서 가장 빠른 슈퍼카입니다.
오늘 이야기할 자동차는 부가티 시론입니다.
부가티 시론은 부가티에서 2016년 출시한 2인승 스포츠카입니다. 부가티 베이론의 후속작으로 출시되었으며, 베이론과 같이 미드십 엔진과 4륜 구동 방식을 사용합니다. 시론이라는 이름은 부가티의 전설적인 레이서 루이 시롱 (Louis Chiron)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핫휠에서는 부가티 시론을 2019년 출시했으며 이 제품은 2021년 카 컬쳐 시리즈에서 Exotic Envy 라인으로 출시된 제품입니다. 최초로 프리미엄 버전으로 출시되어 새로운 섀시와 고무 타이어를 장착하였습니다.
시론은 전설적인 슈퍼카, 베이론을 대체하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양산차 최초로 400km/h을 돌파하며 베이론은 전설적인 슈퍼카가 되었지만, 2005년에 출시된 베이론으로 새로 출시되는 슈퍼카들과 경쟁하는 것은 무리였습니다. 이에 부가티는 베이론의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베이론의 후속작, 시론을 출시합니다.
제품은 파랑색과 검은색의 투톤으로 도색되었습니다. 옆면에는 시론의 상징인 C자 라인도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시론의 파란색 도색은 과거 프랑스의 레이서들이 자신의 경주용 차를 파란색으로 도색하던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전면에는 부가티의 상징인 말발굽 모양의 그릴이 있습니다. 4개의 LED로 이루어진 헤드라이트도 잘 도색되어 있네요.
메시로 된 후면은 반투명 소재로 표현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시론의 디자인에서 가장 독특하다고 생각한 부분인데, 이렇게 잘 표현되어 만족스럽습니다.
루프에서 차체의 뒷쪽으로 이어지는 곡선이 정말 예쁘게 나왔습니다. 개인적으로 베이론의 넓적한 후면 디자인보다 잘 다듬은 시론의 후면 디자인이 마음에 듭니다. 운전석 뒷쪽에 위치한 W16 엔진의 엔진 커버도 보이네요.
시론은 베이론의 것과 같은 16기통에 4개의 터보를 장착한 엔진을 사용합니다. 부가티는 엔진을 최적화하여 베이론에서 1001마력을 내던 엔진을 1479마력까지 끌어올렸다고 합니다. 이 엔진을 가동시키기 위해 시론은 분당 6만 리터의 공기를 빨아들인다고 합니다. 엄청난 엔진의 성능 덕분에 시론은 450km/h 이상의 최고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W16 엔진은 엄청난 출력만큼 무게도 무거운데, 무거운 엔진과 트랜스미션 덕분에 시론의 공차 중량이 2톤에 달한다고 합니다. 경쟁 슈퍼카들의 무게가 1.5톤인 것을 생각하면 상당히 무거운 편이죠.
현대 슈퍼카들은 더 빠르게 달리기 위해 2가지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첫 번째는 공기 저항입니다. 속도가 높아질수록 공기 저항도 높아지기 때문에 더 높은 속도를 내기 위해 필요한 마력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이 때문에 시론은 베이론에 비해 500마력 가량 높은 출력을 내지만, 최고 속도는 50km/h 가량 밖에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자동차 디자이너들은 자동차가 최대한 공기 속을 유연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뒷바퀴가 앞바퀴보다 더 크고 두껍습니다. 핫휠에서 과장되게 표현하긴 했지만 실차도 뒷바퀴 휠이 더 크고 타이어 폭이 더 넓다고 합니다.
슈퍼카가 더 빨리 달리기 위해 해결해야 될 두 번째 문제는 타이어입니다. 자동차가 빠르게 달릴수록 타이어에 많은 압력이 가해지고 온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이를 버틸 수 있는 타이어가 필요합니다. 아무리 강력한 엔진이 있더라도 이 힘을 온전히 받아낼 수 있는 타이어가 없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부가티 시론도 이 타이어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는데, 엔진의 힘으로는 450km/h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지만 현존하는 타이어로는 이 힘을 버틸 수 없어 420km/h에 전자적으로 최고 속도 제한을 두었다고 합니다.
투톤 컬러와 금형 디자인까지 매우 만족스러운 제품입니다. 중간 중간 도장 불량이 있어 약간 아쉬웠지만 예쁜 금형이 단점을 다 덮고도 남는 것 같습니다. Exotic Envy 라인이 국내에 수입된다면 부가티 시론은 꼭 수입되었으면 하네요.
사용된 사진 자료
"42083 Bugatti Chiron" by Brickset is licensed under CC BY 2.0
"1947 Bugatti Type 73A (02)" by Georg Sander is licensed under CC BY-NC 2.0
"Bugatti Chiron Rear" by Bugat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