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르자/가이드

[포르자 호라이즌 5] 드리프트 가이드 - 드리프트하는 법 (+레이싱 휠)

포르자 호라이즌 5 드리프트 가이드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이 가이드는 드리프트를 해보고 싶긴 한데 어떻게 하는 건지 모르겠는 분들, 차가 미끄러지기만 하면 패닉하는 분들, 호라이즌 아케이드에 참여하려 했는데 테마가 드리프트면 냅다 자리를 뜨는 분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가이드를 시작하기에 앞서, 제가 드리프트를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걸 알려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전 몇 달 전까지만 해도 드리프트를 아예 못하는 드리프트 포기자였고, 이제 드리프트 존에서 별 3개 따는 정도에요. 이 가이드는 전문가가 알려주는 꿀팁이라기 보단 뉴비가 알려주는 드리프트 포기자 탈출법에 가깝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이드는 총 2부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지난 가이드에서는 드리프트 튜닝하는 법을 배웠으니, 이번 시간에는 드리프트의 기본적인 테크닉, 연습하기 좋은 장소들, 그리고 레이싱 휠로 할 때 좋은 팁들을 다뤄볼게요.

 

지난 가이드는 여기서 참고해주세요

 

[포르자 호라이즌 5] 드리프트 가이드 - 업그레이드 및 튜닝

포르자 호라이즌 5 드리프트 가이드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이 가이드는 드리프트를 해보고 싶긴 한데 어떻게 하는 건지 모르겠는 분들, 차가 미끄러지기만 하면 패닉하는 분들, 호라이즌 아케

rear-wheel-burnout.tistory.com

 

가이드는 Hokihosi의 가이드 영상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영상 자료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으니 영상도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해요!

 

 

타이어 좀 태워볼까요

이제 본격적으로 드리프트하는 법에 대해 배워봅시다. 시작하기 앞서 드리프트에 꼭 필요한 설정들을 알려드리고, 드리프트의 3가지 단계를 알아보면서 어떻게 드리프트를 하는지 배우고, 드리프트를 연습하기에 좋은 장소들을 추천한 다음, 휠+페달 조합으로 플레이하시는 분들을 위한 팁들을 몇 가지 알려드리고 마무리할게요. 

 

제가 설명하는 모든 내용은 저의 휠+페달로 플레이한 경험에 기반한 것입니다. 키보드/컨트롤러와 휠+페달의 드리프트 방법은 약간 다른데, 일단 기본적인 테크닉은 같기 때문에 최대한 모든 유저들이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내용들을 다룰게요.

 

드리프트 설정

드리프트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설정들입니다. 먼저, TCS와 STM은 반드시 꺼주세요. 둘 모두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보조 기능이기 때문에 드리프트를 위해선 꺼야 합니다. 

 

변속은 반드시 수동 또는 수동+클러치를 선택해주세요. 드리프트에서는 적정한 기어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동으로 플레이하면 컴퓨터가 스스로 변속하기 때문에 원치 않은 상황에 변속을 해서 드리프트가 끊길 수 있어요. 자동만 써오셨다면, 이젠 드리프트를 위해 수동을 배울 때가 됐습니다. 

 

클러치를 쓸 줄 안다면, 수동+클러치를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클러치를 사용하면 클러치 킥이라던지, 클러치로 빠르게 파워를 끊는 등 다양한 기술들을 쓸 수 있어요. 

 

스티어링의 경우, 개인마다 취향으로 갈립니다. 시뮬레이션은 좀 더 날카롭고 반응이 빠르고, 일반은 부드럽고 안정적입니다. 드리프트를 처음 한다면 일반으로 하시는 게 배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난이도 설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길 참고해주세요

 

[포르자 호라이즌 5] 운전 가이드 - 난이도 설정

포르자 호라이즌 5 운전 가이드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이 가이드는 포르자 호라이즌, 또는 레이싱 게임 장르에 처음 입문하신 분들, 레이스하면서 더이상 벽에 그만 들이박고 싶은 분들, 랩타임

rear-wheel-burnout.tistory.com

 

드리프트의 3단계

드리프트도 코너 그립 주행으로 도는 것과 같이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드리프트를 진입하는 단계, 드리프트를 하는 단계, 그리고 드리프트를 끝내거나 트랜지션 이렇게 3단계로 나눌 수 있어요. 

 

드리프트 진입

자동차의 뒷 그립을 깨뜨리고 뒤를 날리는 단계입니다. 뒷 그립을 깨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위 움짤에 나온 것처럼 핸드 브레이크를 걸어 뒷바퀴를 잠궈 뒤를 날릴 수 있습니다. 

 

단순히 핸들을 코너 방향으로 돌린 상태에서 핸드 브레이크만 걸면 되기 때문에 가장 직관적이고 쉬워 입문자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좀 더 고급 테크닉으로 무게 중심을 이동시켜 뒤를 날리는 하중이동 진입 방식도 있습니다. 하중이동 진입 방식은 드리프트와 드리프트를 연결할 때 훨씬 부드럽게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핸드 브레이크에 익숙해지면 이 방법을 배우는 걸 추천해요. 

 

뒤가 미끄러지기 직전에 갑자기 rpm이 8000까지 뛰는게 보이죠

마지막으로 클러치킥 진입 방식이 있습니다. 수동+클러치로만 가능한 방법인데, 액셀을 밟은 상태에서 클러치를 잠깐 밟으면 rpm이 확 뛰면서 뒷바퀴가 미끄러지게 됩니다. 

 

이렇게 잠깐 밟았다 때면 돼요

주로 출력이 낮아 뒤를 날리기 어려운 자동차로 드리프트할 때 쓰기에 좋은 테크닉입니다.

 

차의 뒤를 날렸으면 빠르게 카운터 스티어를 해 진행 방향을 유지해야겠죠. 카운터 스티어가 너무 늦거나 적으면 스핀이 날 것이고, 너무 빠르거나 과도하면 뒷 그립이 복구되면서 드리프트가 끊길 것입니다.

 

적당한 타이밍에 적당한 양의 카운터를 넣어야 하는데 이걸 알아내는 건 결국 머리가 아닌 몸으로 체득해야 해요. 제가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여러분이 연습을 하면서 알아가야 합니다. 앞바퀴가 코너의 진행 방향쪽으로 향하도록 돌린다는 생각으로 카운터를 넣는 연습을 해보세요.

 

드리프트

드리프트를 이어나가는 단계입니다. 자동차의 진행 방향을 코너의 방향과 맞추기 위해 카운터 스티어와 액셀로 자동차를 조작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액셀의 양입니다. 액셀을 얼마나 잘 조절하는냐에 따라 드리프트 라인이 얼마나 부드럽게 나오는지가 결정됩니다. 

 

액셀을 많이 밟을수록 차가 코너의 안쪽으로 파고 들고, 더 '과격한' 각도로 드리프트합니다. 액셀을 적게 밟을수록 차가 코너의 바깥쪽으로 밀려나고, 더 '완만한' 각도로 드리프트합니다.

 

차가 너무 코너 안쪽으로 붙거나 너무 각도가 과격해져 스핀이 날 것 같으면, 액셀의 양을 줄입니다. 반대로 차가 너무 코너 바깥쪽으로 붙거나 드리프트가 끊길 것 같으면, 액셀의 양을 늘립니다. 

 

위의 예시를 좀 더 뜯어서 설명해봤어요

페달을 부드럽게 밟아야 드리프트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페달을 갑작스럽게 많이 밟거나 갑자기 때버리면 스핀이 나거나 드리프트가 끊길 수 있어요. 

 

맞는 단수를 선택하세요

드리프트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맞는 단수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적정 단수에서 드리프트해야 드리프트를 진행하는 속도에서 최대 토크가 나옵니다. 

 

단수가 너무 높으면 rpm이 오르지 않으면서 뒷 그립이 복구되면서 드리프트가 끊길 것입니다. 예시에서는 아무리 액셀을 밟아도 rpm이 점점 떨어지면서 뒷 그립이 복구되고 카운터 스티어 방향으로 차가 확 튀는게 보이죠.

 

단수가 너무 낮으면 휠 속도가 너무 느려 아무리 rpm을 올려도 진행 방향이 코너 안쪽으로 꺾지 못하면서 드리프트가 끊길 것입니다. 위 예시처럼 너무 자주 rpm이 레드라인 닿는다면 단수를 올리시고, rpm이 너무 낮고 액셀을 밟아도 rpm이 빠르게 오르지 않는다면 단수를 내리세요. 

 

드리프트 끝내기 / 트랜지션

드리프트를 종료하고 싶다면 액셀의 양을 살살 줄입니다. 갑자기 액셀을 놓으면 하중이동 때문에 차가 반대쪽으로 확 돌 수 있으므로, 천천히 액셀 양을 줄여주세요!

 

또한 하나의 드리프트를 끝내고, 다음 드리프트로 연계할 수도 있습니다. 이걸 트랜지션이라고 부르는데 원리는 드리프트 끝내는 방법과 같아요.

 

방향을 바꿔야 할 때 액셀을 살짝 떼면 진행 방향이 반대쪽으로 돌아갑니다. 호라이즌 5의 거의 모든 드리프트 존은 하나 이상의 드리프트를 요구하기 때문에 드리프트 진입과 드리프트를 이어가는 것에 익숙해졌다면 트랜지션을 통해 여러 드리프트를 연결하는 것을 연습해보세요.

 

추천 연습 장소

그립 주행 편에서 설명했듯이, 운전 기술은 머리로 이해하는 것이 아닌 몸으로 체득하는 지식입니다. 드리프트도 마찬가지구요. 제가 아무리 원리를 잘 설명하더라도, 여러분이 연습을 통해 감을 익히는게 훨씬 더 중요해요. 여러분들이 연습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는 장소들을 몇 군데 알려드릴게요.

 

히로 엔코르바도 드리프트 존 

호라이즌 멕시코 서킷에 있는 드리프트 존입니다. 호라이즌 5에서 가장 난이도가 낮은 드리프트 존이라, 드리프트 진입부터 유지하기, 끝내기까지 모두 연습할 수 있는 코스에요. 특히 진입 후 카운터 스티어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연습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처음 시작할 땐 하나의 코너를 마스터하는 걸 목표로 연습하는 걸 추천합니다. 이 드리프트 존에서 매번 일정하게 좋은 점수를 내는 걸 목표로 연습해보세요.

 

호라이즌 길거리 소동 전초 지점

도넛 그리기를 연습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컨테이너 박스 주변으로 콘을 세워놓은 걸 보면 누가봐도 드리프트 연습하라고 만들어둔 장소죠? 이렇게 원을 그리며 도는 걸 도넛 그리기라고 하는데, 드리프트에서 가장 기본적인 기술 중 하나입니다. 

 

드리프트를 유지하는게 어려운 분들이 연습하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액셀 양과 카운터 스티어를 적절히 사용하면서 원을 벗어나지 않으면서 도는 걸 연습해보세요. 

 

아님 로터리에서 도넛 그리기를 연습할 수도 있어요. 아무 로터리나 가도 되는데, 제가 예시로 든 자동차는 출력이 적어 제일 작아 보이는 로터리에서 돌았습니다. 

 

호텔 

트랜지션을 연습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짧은 S자 코너가 한 번 나오고, 바로 뒤에 좀 더 긴 S자 코너가 한 번 더 나와요. 또 근처에 S자 코너를 연습하기에 좋은 코너들이 몇몇 더 있습니다. 위에 나온 2가지 모두 마스터했다면 여기서 트랜지션을 연습해보세요.

 

드리프트를 연습하더라도 좋은 드리프트를 해내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카운터 스티어와 액셀 조절에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감을 잡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어요. 저도 호라이즌 4에서 300시간의 플레이타임 중 단 한 번도 제대로 된 드리프트를 하지 못했고, 호라이즌 5로 넘어와서 2주 동안 연습하면서 겨우 드리프트 비슷한 걸 할 수 있게 됐어요. 드리프트를 배우는데 걸리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자신이 너무 느리다고 좌절하지 마세요. 

 

그래서 휠은 어떻게 하나요?

레이싱 휠로하는 드리프트와 키보드나 컨트롤러로 하는 드리프트는 약간 방식이 다릅니다. 일단 키보드나 컨트롤러는 카운터 스티어를 매우 빠르게 넣을 수 있죠. 키보드나 컨트롤러로 드리프트하는 사람들을 보면 자동차 바퀴의 방향이 휙휙 바뀌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반면 레이싱 휠, 특히 900도로 플레이하는 레이싱 휠은 그게 안됩니다. 이게 레이싱 휠의 장점이자 단점이 되는데, 장점이라면 키보드나 컨트롤러로는 불가능한 세밀한 각도 컨트롤이 가능하지만, 단점으로는 키보드나 컨트롤러 수준으로 빠르게 카운터 스티어를 넣을 수 없습니다.

 

900도? 540도? 360도?

드리프트를 배울 때 휠 회전 각도를 낮춰서 사용하라는 조언을 많이 봤습니다. 휠 가동 범위가 줄어드니 훨씬 빠르게 카운터를 넣을 수 있어 입문자들이 카운터 스티어를 배울 때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것도 장단이 있는 방법입니다. 카운터 스티어를 배울 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반대로 900도로 운전하던 사람이 드리프트는 360도 휠로 배우면 나중엔 360도로만 드리프트할 수 있게 될 수도 있거든요. 저는 900도로 플레이를 해서, 900도 드리프트에 습관을 들이기 위해 처음부터 900도로 시작했어요.

 

'놓쳤다가 잡기' 방법

그렇다면 900도로 드리프트를 하려면 어떻게 카운터 스티어를 넣어야 할까요? 못해도 반바퀴는 돌려야 하는데, 사람 손으로 돌리기엔 턱없이 느립니다. 또 핸들을 두 손으로 잡고 반바퀴나 한바퀴를 돌리면 손목이 꼬이겠죠. 정답은 포스 피드백에 있습니다. 

 

 

제가 처음 드리프트를 배울 때 많이 도움이 됐던 영상입니다. 영상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게 '놓쳤다가 잡기' 방법인데요. 드리프트 진입을 할 때 잠깐 핸들에서 손을 땠다가 잡는 방법입니다.

 

자동차의 뒤가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핸들이 반대 방향으로 돌아가는 힘을 느낄 수 있을 거에요. 그 때 잠깐 놓으면 핸들이 앞바퀴가 자동차의 진행 방향과 맞는 정도까지 스스로 돌아갑니다. 이 때 다시 핸들을 잡고 이전에 말했던 카운터 스티어 조정과 액셀 조정으로 드리프트를 이어나가시면 됩니다. 

 

그래도 드리프트가 너무 어려워요! 

계속 연습하더라도 드리프트가 너무 안된다면 자동차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 만든 드리프트 자동차의 뒷 그립을 너무 높게 세팅해서 아예 뒤가 안 미끄러졌던 경험이 있거든요. 

 

그래서 여러분에게 드리프트 배우기에 좋은 빌드 하나를 공유하고 가이드를 끝내려고 합니다. 가이드에서 예시 움짤을 녹화할 때 사용했던 자동차이구요. 

공유 코드 492 601 668

88년식 BMW M5입니다. 최대한 배우기 쉽게 현실적인 빌드로 만들었어요. 브레이크도 순정, 타이어도 순정, 트랜스미션까지 순정이구요. 마력도 408마력만 나옵니다. 출력이 비교적 낮기 때문에 긴 드리프트를 유지하거나 고득점을 하기는 어려우나, 드리프트 존에서 별 3개 따는 건 크게 어렵지 않을 거에요.

 

혹시 직접 튜닝하고 싶은 분이 있을 것 같아 업그레이드 파츠도 공유합니다.

 

더보기

흡기 장치 레이스

흡기 매니폴드 레이스

연료 시스템 레이스

점화 장치 레이스

배기 장치 레이스

캠축 기본

밸브 레이스 

실린더 레이스 

피스톤 레이스 

오일 냉각 기본

플라이 휠 레이스 

총 408마력 토크 50kg

 

브레이크 기본

스프링 드리프트

안티룰바 레이스 

섀시 보강 스포츠

경량화 스포츠

 

클러치 레이스 

트랜스미션 기본 

동력 전달 장치 기본 

차동 장치 드리프트

 

타이어 재질 기본 

앞 255 뒤 265 

휠 크기 앞뒤 17인치

앞 트랙폭 기본

뒷 트랙폭 2번째 업그레이드 

 

공기 역학이나 주요 부품 교체 X

 

튜닝에서는 아무것도 안 건드린 것으로 기억하는데, 혹시 모르니 튜닝 수치도 공유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