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르자/튜닝 공유

[포르자 호라이즌 5] 73년식 포르쉐 911 카레라 RS 튜닝 공유

포르자 튜닝 공유 시리즈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이 시리즈에서는 제가 만든 튜닝 설정을 소개하고, 여러분들이 자신에게 더 적합한 튜닝을 만들 수 있도록 튜닝 수치를 공개합니다. 포스트의 반은 왜 이런 빌드를 만들었는지, 이 빌드는 어떤 느낌인지를 간단하게 소개하고, 나머지 반은 튜닝 수치들을 공개하고 왜 이런 튜닝 결정들을 내렸는지를 설명하겠습니다. 이전에 작성했던 튜닝 가이드의 실습 편이라고 보시면 돼요!

 

 

지난번에 리뷰했던 타막웍스의 RWB 백데이트 911 있죠? 이게 너무 예뻐서 포르자에서도 몰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타막웍스] 포르쉐 911 RWB Backdate

오늘 소개할 제품은 타막웍스 사의 포르쉐 911 RWB Backdate 제품입니다. 1/64로 맨날 핫휠만 수집하다가 다른 회사 제품도 모아보고 싶어서 이것저것 사봤는데, 그 중 타막웍스 제품을 처음으로 소개

rear-wheel-burnout.tistory.com

 

마침 포르자 호라이즌 5에도 원본이 되는 차, 73년식 911 카레라 RS가 수록되어 있더라구요. 또 RWB 바디킷까지 포함되어 있으니,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어 봤습니다. 

 

PI 점수는 B클래스 700점이 나오도록 잡았습니다. 73년식 911이 B 클래스 강자로 유명하기도 하고, 또 제가 B 클래스를 제일 좋아해요. 

 

출력은 295마력에 중량은 1.1톤 정도가 나오게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이 차의 원본이 되는 911 카레라 RSR이 약 300마력 정도가 나와 딱 300마력에 맞추고 싶었는데, 타이어 폭을 늘리느라 PI 점수가 부족해 아쉽게도 295마력으로 낮췄어요. 

 

색상은 공식 컬러로 지원되는 포르쉐 라이트 옐로우 컬러를 그대로 사용했고, 카레라 스트라이프도 만들어줬습니다. 아쉬운 건 스트라이프가 앞과 뒤 펜더까지 이어져야 하는데, 포르자의 괴상한 데칼 위치 인식 덕분에 펜더까지 데칼을 적용하려면 앞 범퍼와 뒷 범퍼까지 적용이 되더라구요. 범퍼에 검은 스트라이프를 넣느니 그냥 깔끔하게 생략했습니다.

 

푹스 스타일의 휠도 장착했습니다. 원본이 되는 차는 Fiske 사의 FFR 휠을 사용했는데, 포르자에는 없는 휠이고 대신 FFR과 같이 푹스 휠에서 영감을 받은 Rotiform 사의 FUC 휠을 사용했어요.

 

성능 평가

장점

+ 와이드 바디킷과 광폭 타이어, 에어로 튜닝까지 설치해 코너링 성능이 뛰어납니다. 특히 중-고속 턴에서 빛을 발합니다. 

+ 최고 속력이 와이드 바디킷을 적용한 것 치고는 빠릅니다. 서킷뿐만 아니라 스프린트 레이스에서도 쓸만합니다. 

+ 4단까지는 가속력에서 다른 차와 크게 뒤지지 않습니다.

+ 뒷쪽 다운포스와 광폭 타이어 덕분에 911 특유의 리프트 오버스티어가 심하지 않습니다. 

 

단점

- 5단에서 가속이 훅 줄어듭니다. 5단까지 가야되는 긴 직선에서 불리합니다. 

- 무게 중심이 뒷쪽에 있고 후륜 구동이기 때문에, 심하지는 않더라도 오버스티어 성향이 있습니다.

- 발차가 느립니다. 레이스를 하면 시작에서 순위를 다 내줬다가 첫 코너에서 다시 따라잡는 느낌이에요 

- 중-고속 턴과 비교했을 때 저속에서는 언더 성향을 가집니다. 중-고속에서 도는 느낌으로 저속에서 차를 돌려보면 둔하게 느껴져요

총평

B 클래스에서 타기에 굉장히 좋은 차라고 생각합니다. 호라이즌 오픈에서 메타 자동차들까지 이길 정도는 아니어도 포디움에 들기에는 충분한 성능을 내요. 운전 난이도도 911치고 낮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HokiHoshi의 테스트 트랙에서의 베스트 랩은 2:49:538 초가 나왔습니다. HokiHoshi의 테스트 트랙은 가속, 최고 속력, 코너링, 안정성까지 고루 시험하기에 적합한 트랙이라고 생각해서, 앞으로 튜닝을 공유할 때마다 테스트 트랙에서 기록을 재서 순위를 매기려고 해요. 물론 테스트 트랙에서의 성능이 자동차의 성능을 완전히 보여주지는 않으니, 참고로만 봐주세요! 

 

튜닝 공유 코드 134 469 542

디자인 공유 코드 140 450 522

 

하단에는 튜닝 설정에 사용된 업그레이드 파츠와 튜닝 수치를 공유했습니다. 설정을 직접 손보고 싶으신 분들은 클릭해서 확인해주세요!

더보기

업그레이드 파츠

엔진

에어 필터 레이스

흡기 매니폴드 레이스

연료 레이스

점화 레이스 

배기 스포츠

순정 

밸브 레이스

실린더 순정

피스톤 스포츠

오일 냉각 레이스

플라이 휠 순정

 

플랫폼 및 핸들링

브레이크 순정

서스펜션/안티롤바 레이스

섀시 보강 레이스

경량화 순정

 

구동 방식

클러치 도로

트랜스미션 순정

동력 전달 장치 순정

차동 장치 레이스

 

타이어 및 휠

타이어 재질 순정

타이어 폭 255/335

Rotiform FUC 17인치

 

공기 역학

리어 윙 레이스용

 

타이어 재질과 엔진 출력 사이의 밸런스를 많이 실험했어요. 도로/스포츠/랠리 타이어까지 써봤는데 이런 타이어들은 PI 소모가 너무 커서 엔진 출력이 너무 안 나오고 결국 순정 타이어에 에어로 파츠를 넣는 게 제일 좋은 기록이 나왔습니다. 원래는 B 클래스 자동차면 에어로를 넣는 거에 부정적이었는데, 이번에 튜닝하면서 써보니 B 클래스라 효과가 적어서 그런지 PI 소모도 적고, 원래 최고 속력이 느린 차라 에어로를 해도 속력 감소가 거의 없더라구요. 

 

타이어 폭은 원래 245/335를 쓰다가 코너 진입과 에이펙스에서 언더가 너무 심하게 느껴져서 앞을 255로 올렸습니다. 해당 튜닝을 써보시고 본인에게는 오버스티어가 너무 심하다고 느껴지면 앞 타이어 폭을 245로 줄여서 써보는 걸 추천해요. 

 

주요 부품 교체

바디킷 RWB

그 외 모두 순정

 

튜닝 수치

보통 후륜 구동이라면 저는 뒷쪽 타이어에 공기를 좀 빼서 후륜 그립을 잡으려고 하는데, 911은 리어 엔진이라 무게 중심이 많이 뒷쪽에 있어서 뒷쪽 타이어 공기를 너무 빼면 차가 미끄러지는 느낌이 나더라구요. 

 

순정 트랜스미션이라 기어비를 아무것도 못 건드리는게 아쉽지만, 다행히 순정 기어비가 잘 세팅되어 있습니다.

 

 

 

 

댐핑 설정을 진입 언더와 탈출 오버를 줄이는데 많이 사용했습니다. 스프링이 전반적인 오버/언더, 안티롤바가 에이펙스와 브레이크 없는 코너에서의 오버/언더를 조정한다면, 댐핑은 진입/에이펙스/탈출의 부위별 오버/언더를 조정하기에 좋은 것 같아요. 댐핑으로 세부 조정하는 내용은 좀 더 정리해서 튜닝 가이드에 추가할게요!

 

앞쪽은 최대한 빠른 코너 진입을 위해 최대치로, 뒷쪽은 최고 속력을 살리기 위해 오버가 나지 않는 선에서 최저로 설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