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르자/뉴스

[포르자 모터스포츠] 출시일 확정, 싱글 캠페인, 확정된 트랙 및 자동차

12일에 있었던 엑스박스 쇼케이스와 오늘 있었던 개발자 라이브에서 포르자 모터스포츠에 대한 정보가 더 공개되었습니다. 엑스박스 쇼케이스에서는 출시와 관련된 정보와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 약간, 그리고 개발자 라이브에서는 게임의 싱글 캠페인을 집중적으로 다뤘는데요. 오늘은 두 행사에서 발표된 정보를 종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0월 10일 출시 확정!

이번 작의 커버카는 캐딜락 V-시리즈.R과 콜벳 E-Ray 으로 정해졌습니다.

포르자 모터스포츠가 10월 10일, 엑스박스 시리즈 X/S,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와 스팀, 엑스박스 게임 패스, 클라우드 게이밍으로 출시되는 것이 확정되었습니다!


게임은 스탠다드, 디럭스, 프리미엄 에디션으로 판매되구요. 디럭스 에디션은 자동차 패스, 프리미엄 에디션은 자동차 패스와 자동차 팩 2개, VIP 멤버쉽 그리고 5일 먼저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얼리 엑세스 권한이 주어집니다.

모든 에디션은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예약 구매할 수 있고, 스팀은 아직이라고 하네요. 자, 그럼 10월 10일에 나오는 신작에서 뭘 기대할 수 있는지 봐봅시다.

확정된 트랙 리스트

현재까지 게임에 추가되는 것이 확정된 트랙들입니다.


바르셀로나-카탈루냐 서킷
르망 24시 서킷 (라 사르트 서킷)
스파-프랑코샹 서킷
하코네 서킷
인디애나폴리스 모터 스피드웨이
칼라미 서킷
라구나 세카 레이스웨이
메이플 밸리
미드-오하이오 스포츠카 코스
실버스톤 서킷
스즈카 서킷
버지니아 국제 레이스웨이

그 외에 공식적으로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예고편에서 모습을 보였던 트랙들도 있어요.


이글락 스피드웨이
뉘르부르크링
로드 아메리카

확정된 자동차 리스트

포르자 모터스포츠는 500종이 넘는 자동차와 함께 출시한다고 밟혔습니다. 그 중 일부의 리스트를 공개했는데요. 너무 길어서 접은 글에 넣어두겠습니다.

더보기
  • 2018 Acura #36 NSX GT3
  • 2017 Acura NSX
  • 2017 Alpine A110
  • 1990 Alpine GTA Le Mans
  • 1971 AMC Javelin AMX
  • 2018 Apollo Intensa Emozione
  • 2017 Aston Martin #7 Aston Martin Racing V12 Vantage GT3
  • 2016 Aston Martin Vulcan
  • 1989 Aston Martin #18 Aston Martin AMR1
  • 1958 Aston Martin DBR1
  • 2021 Audi RS e-tron GT
  • 2021 Audi RS6 Avant
  • 2018 Audi #44 R8 LMS GT3
  • 2018 Audi TT RS
  • 2016 Audi #17 Rotek Racing TT RS
  • 2016 Audi R8 V10 plus
  • 2014 Audi #2 Audi Team Joest R18 e-tron quattro
  • 2013 Audi R8 Coupé V10 plus 5.2 FSI quattro
  • 2020 Automobili Pininfarina Battista
  • 2014 BAC Mono
  • 2014 Bentley #17 M-Sport Bentley Continental GT3
  • 2003 Bentley #7 Team Bentley Speed 8
  • 2018 BMW #1 BMW M Motorsport M8 GTE
  • 2017 BMW #24 BMW Team RLL M6 GTLM
  • 1999 BMW #15 BMW Motorsport V12 LMR
  • 1991 BMW M3
  • 2019 Brabham BT62
  • 1987 Buick Regal GNX
  • 1970 Buick GSX
  • 2023 Cadillac #01 Cadillac Racing V-Series.R
  • 2023 Cadillac #31 Whelen Engineering Cadillac Racing V-Series.R
  • 2022 Cadillac CT5-V Blackwing
  • 1966 Chaparral #66 Chaparral Cars 2E
  • 2024 Chevrolet Corvette E-Ray
  • 2020 Chevrolet #3 Corvette Racing C8.R
  • 2020 Chevrolet Corvette Stingray Coupe
  • 2018 Chevrolet Camaro ZL1 1LE
  • 2015 Chevrolet #10 Konica Minolta Corvette Daytona Prototype
  • 2014 Chevrolet #3 Corvette Racing Corvette C7.R
  • 1970 Chevrolet Camaro Z28
  • 1970 Chevrolet Chevelle Super Sport 454
  • 1969 Chevrolet Camaro Super Sport Coupe
  • 1969 Chevrolet Nova Super Sport 396
  • 1972 Chrysler VH Valiant Charger R/T E49
  • 2018 Dodge Challenger SRT Demon
  • 2014 Dodge #93 SRT Motorsports Viper GTS-R
  • 1970 Dodge Challenger R/T
  • 1969 Dodge Charger R/T
  • 1967 Eagle-Weslake T1G
  • 2017 Ferrari #25 Corse Clienti 488 Challenge
  • 1976 Ferrari #1 Scuderia Ferrari 312 T2
  • 1967 Ferrari #24 Ferrari Spa 330 P4
  • 2020 Ford Mustang Shelby GT500
  • 2017 Ford GT
  • 2016 Ford #66 Ford Racing GT Le Mans
  • 2015 Ford #02 Chip Ganassi Racing Riley Mk XXVI Daytona Prototype
  • 2014 Ford #17 AMD Tuning Focus ST BTCC
  • 2005 Ford Ford GT
  • 1987 Ford Sierra Cosworth RS500
  • 1981 Ford #2 Zakspeed Racing Capri Turbo
  • 1969 Ford Mustang Boss 302
  • 1966 Ford #2 GT40 Mk II Le Mans
  • 1965 Ford Mustang GT Coupe
  • 2018 Formula Drift #64 Nissan 370Z
  • 2017 Holden #22 Walkinshaw Performance VF Commodore
  • 2020 Honda #73 LA Honda World Racing Civic
  • 1967 Honda RA300
  • 2020 Hyundai #98 Bryan Herta Autosport Veloster N
  • 2015 Jaguar XKR-S GT
  • 1993 Jaguar XJ220
  • 1988 Jaguar #1 Jaguar Racing XJR-9
  • 1983 Jaguar #44 Group 44 XJR-5
  • 2020 Koenigsegg Jesko
  • 2020 Lamborghini Huracán EVO
  • 2019 Lamborghini Sián FKP 37
  • 2018 Lamborghini Huracán Performante
  • 2016 Lamborghini Centenario LP 770-4
  • 1997 Lamborghini Diablo SV
  • 1988 Lamborghini Countach LP5000 QV
  • 2021 Lexus LC 500
  • 2014 Lexus IS 350 F Sport
  • 1969 Lola #10 Simoniz Special T163
  • 2023 Lotus Emira
  • 2020 Lotus Evija
  • 1976 Lotus #5 Team Lotus 77
  • 2020 Lynk & Co #62 Cyan Racing 03
  • 2014 Maserati Ghibli S Q4
  • 2014 Mazda #70 SpeedSource Lola B12/80
  • 1992 Mazda 323 GT-R
  • 1991 Mazda #55 Mazda 787B
  • 1991 Mazda #62 Mazda Motorsport RX-7
  • 1990 Mazda MX-5 Miata
  • 2018 McLaren Senna
  • 2015 McLaren P1 GTR
  • 2013 McLaren P1
  • 1976 McLaren #11 Team McLaren M23
  • 1969 McLaren #4 McLaren Cars M8B
  • 1966 McLaren #4 Bruce McLaren Motor Racing M1B
  • 1966 McLaren M2B
  • 2011 Mercedes-Benz SLS AMG
  • 1990 Mercedes-Benz 190E 2.5-16 Evolution II
  • 1989 Mercedes-Benz #63 Sauber-Mercedes C 9
  • 1970 Mercury Cougar Eliminator
  • 1986 Merkur #11 MAC Tools XR4Ti
  • 2021 MINI John Cooper Works GP
  • 2023 Nissan Z
  • 2020 Nissan GT-R NISMO (R35)
  • 2019 Nissan 370Z Nismo
  • 2015 Nissan #23 GT-R LM NISMO
  • 1991 Nissan #23 Nissan R91CP
  • 1988 Nissan #33 Bob Sharp Racing 300ZX
  • 1985 Nissan #83 GTP ZX-Turbo
  • 1984 Nissan #11 Tomica Skyline Turbo Super Silhouette
  • 1984 Nissan #20 Bluebird Super Silhouette
  • 1969 Nissan #21 Nissan Racing R382
  • 1969 Oldsmobile Hurst/Olds 442
  • 2016 Pagani Huayra BC
  • 1993 Peugeot #3 Peugeot Talbot Sport 905 EVO 1C
  • 1984 Peugeot 205 Turbo 16
  • 1973 Pontiac Firebird Trans Am SD-455
  • 1969 Pontiac GTO Judge
  • 2021 Porsche 911 GT3
  • 2021 Porsche Mission R
  • 2020 Porsche Taycan Turbo S
  • 2019 Porsche 911 GT3 RS
  • 2018 Porsche 911 GT2 RS
  • 2017 Porsche #2 Porsche Team 919 Hybrid
  • 2017 Porsche #92 Porsche GT Team 911 RSR
  • 2015 Porsche #91 Porsche Team Manthey 991 RSR
  • 2014 Porsche 918 Spyder
  • 1987 Porsche #17 Porsche AG 962C
  • 1970 Porsche #3 917 LH
  • 2015 Radical RXC Turbo
  • 2019 RAESR Tachyon Speed
  • 2021 Rimac Nevera
  • 2004 Saleen S7
  • 2014 Toyota #8 Toyota Racing TS040 HYBRID
  • 1999 Toyota #3 Toyota Motorsports GT-ONE TS020
  • 1992 Toyota #99 All American Racers Toyota Eagle Mk III

 

새로운 싱글 캠페인 모드 - 빌더스 컵

오늘 있었던 개발자 방송에서 싱글 캠페인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싱글 캠페인 모드의 이름은 '빌더스 컵'으로, 이름처럼 자동차를 업그레이드하고 튜닝하며 만들어가는 것에 중점을 두었어요.

 

 

빌더스 컵 모드는 수많은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리즈마다 하나의 테마가 있고, 이 테마에 맞는 자동차들이 있는데요. 

각 시리즈마다 플레이어들은 1대의 자동차를 골라, 시리즈를 진행해가며 자동차를 연습하고, 업그레이드하고, 레이스하게 됩니다. 시리즈를 진행할수록 PI 점수 제한이 높아져, 순정 상태에서 고성능 튜닝카로 성장하는 걸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시리즈들은 게임 출시 이후 업데이트를 통해서 계속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새로운 자동차나 트랙이 게임이 추가되면 이 빌더스 컵 시리즈를 통해 출시된다고 하네요.

 

자동차 RPG

이 성장하는 경험에 핵심적인 시스템이 있는데요. 개발자들은 이 시스템을 '자동차 RPG' 라고 부릅니다.

 

각 자동차마다 레벨이 존재하고, 이제 더 이상 업그레이드 파츠를 크레딧으로 구매할 수 없습니다. 대신, 자동차의 레벨을 올려 파츠를 해금해야 하고, 레벨에 따라 얻는 자동차 포인트로 파츠를 구매할 수 있는데요.
 
자동차의 레벨은 레이스를 완료하거나, 레이스 중 좋은 기록을 내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경험치를 얻어 올릴 수 있다고 하구요.

자동차의 업그레이드 파츠를 제거하면 자동차 포인트를 돌려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RPG 게임에서 특성 포인트를 회수해서 재투자하는 시스템을 연상시키죠.

레벨은 50레벨까지 존재하고, 대략 30레벨까지 올리면 자동차의 업그레이드 파츠를 모두 해금할 수 있다고 합니다. 30레벨까지 올리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한시간, 50레벨까지는 대략 3-5시간 정도 걸린다고 하네요. 

 

 

이전 포르자들과는 굉장히 다른 시스템이죠. 최근의 포르자 프랜차이즈는 자동차 업그레이드에 제한을 거의 두지 않았습니다. 게임을 이제 시작한 뉴비도 자동차에 가장 강력한 업그레이드를 장착할 수 있었고, 크레딧이 소모되긴 하지만 워낙 가격이 싸서 체감이 안되는 정도였어요.

좋게 보면 플레이어에게 큰 자유도를 주는 시스템이고, 나쁘게 보면 게임을 금방 질리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1000마력이 넘는 괴물을 만들 수 있으니, 마치 게임을 시작한 뉴비에게 종결급 장비를 쥐어진 셈이죠.

 

개인적으로, 이런 시스템의 의도는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포르자 프랜차이즈에는 플레이어가 성장해나가는 느낌을 줄 수 있는,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시스템이 거의 없었거든요.

 

 

다만, 500종이 넘는 자동차를 가진 게임에서, 그것도 자동차 수집을 하나의 주력 컨텐츠로 삼는 게임에서 이 시스템이 잘 먹힐지는 모르겠습니다.

 

이 '자동차 RPG' 시스템은 싱글 캠페인 모드뿐만 아니라 멀티플레이 모드에도 일괄적으로 적용된다고 하는데요.

게임 초반에는 자동차들을 알아가고 업그레이드해가며 자동차에 대한 숙련도를 높여가는 재미가 있겠지만, 후반부에 가면 오히려 다양한 자동차를 즐기는데 장애물로 느껴질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 나온 신차를 멀티플레이에서 써보고 싶다면, 적어도 한시간을 경험치작을 하는데 보내야 한다는 거죠.

결국 게임이 출시되고 플레이해봐야 이 RPG 시스템이 어떨지 알게 될 것 같습니다. 부디 개발자들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으면서도 플레이에 방해가 되지 않는 시스템으로 잘 균형을 잡아줬으면 합니다.


코너별로 채점

빌더스 컵 모드에 추가되는 기능으로, 게임이 트랙의 각 코너마다 채점을 해준다고 합니다. 

 

화면 상단 오른쪽에 해당 코너 점수, 점수에 따른 보너스 경험치를 받았다는 UI 표시가 보입니다

게임이 계산한 가장 이상적인 코너 주파 시간과 비교하여 10점 만점으로 점수를 받는데요, 10점에 가까울 수록 자신이 자동차와 트랙의 한계까지 사용하고 있다는 뜻이겠죠. 또, 높은 점수를 받을수록 보너스 경험치도 높게 준다고 합니다.

자신의 주행 실력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또 트랙과 자동차의 한계 성능을 파악하고 연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기능인 것 같습니다.

 

세부적인 난이도 조절이 가능한 ai 레이스

이전까지 포르자 프랜차이즈는 스타트 포지션과 난이도 설정을 한 곳에 묶어 뒀습니다. 쉬운 난이도에서는 선두에서 레이스를 시작하고, 난이도가 어려워질수록 맨끝에서 레이스를 시작해 ai들을 추월해야 했는데요.

 

 

신작에서는 스타트 포지션을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앞쪽으로 갈수록 보상이 적어지고, 뒷쪽으로 갈수록 보상이 많아집니다.

 

 

또, ai의 실력과 레이스 규칙도 따로 설정하여 난이도 보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ai 실력은 총 8개로 세분화 되어 있고, 레이스 규칙은 클럽, 스포츠, 전문가 3개의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어요. 서킷 레이싱이 익숙하지 않은 뉴비들부터 연료 및 타이어 관리, 현실적인 페널티를 경험하고 싶은 고인물들까지 커버할 수 있는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레이스 페널티, 드라이버 및 안전 레이팅

멀티 플레이에 관한 내용도 짤막하게 공개되었습니다. 금,토,일에 걸쳐 이루어지는 현실 레이스 이벤트에서 영감을 받은 주말 레이스 이벤트가 있구요. 

 

 

그리고 드디어 드라이버 및 안전 레이팅이 추가됩니다. 플레이어마다 운전 실력과 운전 매너에 대한 점수를 매겨 서로 비슷한 수준의 플레이어끼리 매치 메이킹이 된다는 것인데요. 개떡같이 운전하는 사람들은 개떡같이 운전하는 사람들끼리 매칭된다는 뜻입니다.

 

또 레이스 페널티 적용을 AI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을 통해 한다고 합니다. 포르자의 페널티 시스템은... 좀 문제도 많고 말도 많았죠. AI를 통해 좀 더 정확한 페널티 시스템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추후 공개될 정보들

마지막으로, 이번 여름에 더 공개할 정보들을 알려주었습니다. AI 상대와 머신 러닝, 자동차와 트랙 추가 공개, 프리 플레이, 레이스 규칙, PC 최소 사양, 멀티 플레이어, 휠 서포트 등이 예고 되었네요.

 

 

게임에 핵심적인 정보들이 공개될 예정인만큼, 출시 전까지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정보가 나오는대로 최대한 빠르게 포스트로 다뤄보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