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게임스컴 행사에서 모터스포츠와 관련된 소식이 약간 공개되었습니다. 많은 이야깃거리는 없지만, 게임을 기다리는 분들에게는 중요한 정보들인데요. 이번에는 더 짧고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뉘르부르크링 GP 서킷 공개
뉘르부르크링 GP 서킷이 게임에 수록되는 것이 확정되었습니다. GP 서킷도 모터스포츠에서 중요하고 많이 알려진 서킷이긴 하지만, 많은 팬들이 원하는 건 노르트슐라이페죠. 안타깝게도, 노르트슐라이페는 게임 출시에서 추가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나쁜 소식은 게임 출시 후 6개월 후에 추가될 예정이라고 하고, 좋은 소식은 유료 DLC가 아닌 무료 컨텐츠 업데이트로 추가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PC 최소, 권장, 최고 사양 공개
PC 권장 사양이 공개되었습니다. 표에서 왼쪽부터 게임을 낮은 그래픽 설정으로, 높은 그래픽 설정으로, 최고 그래픽 수준으로 플레이하는데 필요한 스펙입니다.
또 시리즈 최초로 콘솔과 스팀 버전의 진행도 공유를 지원해, 스팀에서 플레이하다가 콘솔로 넘어가도 진행 상황이 유지된다고 하네요. 또 엔비디아 DLSS 2.0과 AMD FSR 2.2를 지원하구요. 4k 이상의 해상도를 네이티브로 지원하고, 울트라 와이드 해상도도 부분적으로 지원합니다. 정확한 설명은 없었으나, 레이싱 상황은 울트라 와이드로 나오는데, 메뉴에서는 양끝이 잘려서 나온다는 것 같아요.
슬픈 소식도 있습니다. PC 플레이어들은 싱글 플레이 모드에서는 프레임 제한을 해제할 수 있지만, 멀티 플레이 모드에서는 콘솔의 성능에 맞춰 프레임이 제한된다고 합니다. 아마 60 프레임으로 제한될 것 같은데, 이건 포르자 엔진의 고질적인 문제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전 포르자 시리즈부터 유명했던 문제인데, 포르자 게임들은 FPS가 높을수록 더 유리합니다. 물리 엔진이 FPS와 연결되어 있어 FPS가 높을수록 물리 연산도 자주 일어나, 더 정확한 운전이 가능하거든요. 콘솔은 60fps에서 고정되니, 무제한으로 프레임을 뽑아낼 수 있는 PC 플레이어들이 갖는 우위를 없애고 공정한 경쟁 환경을 만드려는 의도인데요. 의도야 이해가 가지만 2023년의 PC 게임에 60 프레임 제한을 거는 건 웃프네요.
지원하는 레이싱 휠
콘솔
제조사 | 모델명 |
파나텍 | ClubSport V1 ClubSport V2 ClubSport V2.5 CSL DD1 DD2 CSL DD |
HORI | Overdrive |
로지텍 | G920 G923 Pro DD |
트러스트마스터 | TX 458 TX Leather TMX TMX Pro TS-XW T128 T248 |
PC
파나텍 | ClubSport V1 ClubSport V2 ClubSport V2.5 CSL CSR CSR Elite DD1 DD2 CSL DD GT DD |
로지텍 | Driving Force GT Driving Force Pro G25 G27 G29 G920 G923 MOMO Pro DD |
Moza | R9 (CS Wheel) R9 (GS Wheel) |
트러스트마스터 | RGT T100 T500 RS TX 458 TX Leather T300 Ferrari T300 Ferrari GTE T300 Ferrari Int T300 RS T300 RS GT 458 Spider T150 T150 Pro TMX TMX Pro TS-PC Racer TS-XW T128 T248 T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