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르자/뉴스

[포르자 호라이즌 5] 랠리 확장팩 공개

포르자 호라이즌 5의 두 번째 확장팩이 출시됩니다!

작년 7월에 첫 확장팩인 핫휠 확장팩이 출시된 이후로 약 반년만에 두 번째 확장팩이 공개되었습니다. 게임 하나에 확장팩  두 개씩 출시하는 포르자 호라이즌의 전통에 따르면 이번 확장팩이 호라이즌 5의 마지막 확장팩이 되겠네요. 확장팩은 3월 29일, 엑스박스, PC, 클라우드 게이밍에 19.99달러의 가격으로 출시됩니다.

 

 

이번에는 랠리입니다

며칠 전부터 예고되어온 것처럼, 이번 확장팩의 테마는 랠리입니다. 랠리와 관련된 새로운 맵, 자동차들, 튜닝 파츠, 커리어 모드들이 예고되었는데요. 하나하나 뭘 기대할 수 있는지, 살펴봅시다.

 

 

시에라 누에바로 떠납니다

확장팩은 시에라 누에바라는 완전히 새로운 지역을 무대로 합니다. 본편과는 멀리 떨어진 멕시코의 한 지역이라고 하는데요.본편의 맵과 연결되는 걸 기대했는데 아쉽게도 그건 아니구요, 핫휠과 동일하게 별개의 맵으로 구현되어 있다네요.

 

 

채석장 근처의 마을

시에라 누에바에는 다양한 바이옴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버려진 채석장, 채석장 근처의 마을, 위로 운전할 때마다 형태가 변형되는 사막, 좁고 구불구불한 협곡, 그리고 만렙 나무 하나 없이 전부 다 부숴버릴 수 있는 야자수 숲까지 있어요.

 

여러분은 어떤 바이옴이 제일 기대되나요? 전 형태가 변형되는 기능이 추가된 사막이 제일 기대되는데, 이 부분은 개발자 방송에서 자세히 안내해주지 않아 정확히 어느 정도의 변형을 기대할 수 있는지 모르겠네요.

 

 

또 랠리 확장팩이 출시되면 본 게임에 확장팩에서 나오는 여러 프롭들을 이벤트랩에 추가해준다고 합니다. 이 추가 프롭들은 DLC를 소유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팀에 가입하세요

새로운 커리어 모드도 추가됩니다! 이번에는 3개의 팀을 중심으로 한 커리어 모드인데요. 세 팀 중 하나를 골라 해당 팀에서 레이스와 PR 스턴트를 완료하면 보스 레이스가 해금되고, 3개의 팀에서 보스 레이스를 모두 완료하면 이번 DLC의 끝판왕인 골리앗 레이스가 해금되는 방식이라고 하네요.

 

 

각각의 팀은 본편에서 본 적 있는 NPC들이 이끌고 있구요, 팀마다 랠리의 스타일을 하나씩 대변하고 있습니다. 알렉스의 호라이즌 랩터는 포장도로와 비포장도로가 섞인 혼합 노면 랠리를, 알레한드라의 에이펙스 프레데터에서는 아스팔트 위의 온로드 랠리를, 라미로의 그릿 리퍼에서는 어두운 밤 시간대의 험지를 돌파하는 랠리를 체험할 수 있어요.

 

 

상단 리더보드를 보면 자동차마다 랩타임을 실시간으로 비교해서 보여주고 있죠

DLC 맵의 레이스는 일반적인 호라이즌 레이스와 다르게 진행됩니다. 먼저, 여러 대의 자동차가 같이 달려 먼저 결승선을 통과하는 자동차가 우승하는 게 아닌, 각각의 자동차의 랩타임을 비교해 가장 랩타임이 빠른 자동차가 우승합니다.

 

위에 헬기가 따라다니며 어두운 시간대에는 조명을 켜주고요. 코드라이버가 페이스노트를 읽어주고, 또 랠리 게임처럼 페이스노트 아이콘이 화면 상단에 표시됩니다. 페이스노트 안내와 화면 표시로 충분하다고 생각되는 분을 위해 주행 라인 기능을 DLC의 레이스에서만 끌 수도 있다고 하네요.

 

 

또 구간마다 스플릿 게이트가 있어 통과하면 해당 구간까지 자신의 기록과 상대방의 기록을 비교해서 해당 구간에서 자신이 이기고 있는지, 지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만일 이런 랠리 기능이 마음에 들지 않고 기존의 방식대로 신맵의 레이스를 즐기고 싶다면, 그렇게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DLC의 모든 레이스는 각종 랠리 기능이 추가된 '호라이즌 랠리' 버전과, 본편의 규칙을 따르는 '호라이즌 레이스' 버전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네요.

 

 

불을 내뿜는 괴물

랠리하면 배기구로 불을 쏴야죠

자동차에 제대로 된 런치 컨트롤 기능과 안티랙 시스템 튜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저에겐 가장 기대되는 기능이에요.

 

 

안티랙 시스템은 터보 엔진을 가졌거나, 엔진 스왑이나 흡기 방식 교체로 터보를 달 수 있는 모든 자동차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터보 업그레이드 옵션으로 추가되는데, 레이스용 터보와 비교하면 좀 더 낮은 rpm에서 터보가 가동되구요, 안티랙 시스템이 그렇듯이 액셀에서 발을 떼면 배기구로 불꽃이 팍팍 튑니다.

 

 

런치 컨트롤은 ABS, TCR 처럼 하나의 난이도 조절 옵션으로 추가됩니다. 런치 컨트롤을 켜고, 핸드 브레이크를 잡은 상태에서 액셀을 밟으면 런치 컨트롤 모드로 들어가 적정 rpm에 락이 걸리고, 여기서 핸드 브레이크를 놓으면 이론상 가장 빠른 속도로 런치할 수 있어요.

 

레이스 시작에서는 런치 컨트롤이 자동으로 개입된다고 합니다. 핸드 브레이크를 잡고 있을 필요 없이 액셀만 밟고 있으면 된다네요.

 

 

신차 

2022 포드 F-150 라이트닝 플래티넘

포드의 베스트 셀러, F-150의 전기차 버전입니다. 580마력에 750kg의 짐을 실을 수 있고, 4톤 가까이 되는 물체를 끌 수 있습니다. 

 

 

73년식 후니건 폭스바겐 바하 비틀 클래스 5/1600 'Scumbug'

2017년에 후니건 크루가 만든 프로젝트 카입니다. 바하 1000이 시작되기 48시간 전, 후니건 크루는 가장 싸게 살 수 있는 폭스바겐 비틀을 찾았어요. 단 2500달러로 구매한 쓰레기 비틀을 완전히 해체한 후 다시 재조립하여 바하 버기로 재탄생시켰습니다. 

 

 

2001년 포드 포커스 RS 1번

랠리의 전설이고 아이콘, 콜린 맥레이가 탄 전설적인 랠리카입니다. 1999년부터 콜린 맥레이는 포드 팀에 참여해 9번의 랠리 우승과 16번의 포디움 피니시를 기록했어요. 이 자동차는 2001년 시즌에 콜린이 탄 자동차들 중 하나입니다. 랠리에서는 자동차를 많이 부숴먹는 특성 상 한 시즌에 자동차 여러 대를 준비해두거든요. 호라이즌 5의 모델링에 사용된 해당 자동차는 코르시카에서 대형 사고 이후 리타이어했다고 합니다. 

 

2.0리터 직렬 4기통, 16밸브 엔진에 터보를 달아 300마력에 단 차체 중량은 1225kg의 무게로, 흙바닥 위에서 완전히 날라다니는 괴물이었습니다. 실제 차량은 이제 쇼룸에서 잠자고 있지만, 호라이즌 5에서는 시에라 누에바에서 다시 날라다닐 수 있습니다.

 

 

2022 Alumicraft #6165 트릭 트럭

오프로드 레이스에서 사용되는 레이스 트럭입니다. 요렇게 생긴 트럭들을 '트로피 트럭' 또는 '트릭 트럭'으로 부르는데요. 예전에는 오프로드 레이스에서 트럭은 양산차의 프레임을 사용하도록 강제했습니다. 그러다가 1994년 트로피 트럭이라고 새로운 클래스를 신설하면서 이 룰을 없앴는데요. 그 때부터 등장한 초경량 튜브 프레임을 사용하고 엄청나게 넓은 이동거리를 가진 서스펜션을 사용하는 트럭을 트로피 트럭이라고 불렀어요.

 

어떤 기관에서 주체하는 레이스에 참여하는 트럭이냐에 따라 부르는 이름이 조금 다른데요. SCORE International에서 주관하는 레이스에 참가하는 트럭을 트로피 트럭, Best in the Desert에서 주관하는 레이스에 참가하는 트럭을 트릭 트럭이라고 부릅니다.

 

 

2019 Jimco Fastball Racing Spec 트로피 트럭 240번

재미있는 사실 하나, 대부분의 트로피 트럭 (또는 트릭 트럭)들은 3단 자동 기어를 사용합니다. 호라이즌 5에 등장하는 많은 오프로더들이 5단이나 6단도 아니고 웬 3단 기어를 써서 왜 이런지 궁금한 적이 많았는데요.

 

보통 이런 오프로드 레이스 트럭들은 토크가 무지막지하게 높은 엔진을 사용하고, 도로 노면과 타이어가 늘 접촉하지 않는 오프로드 레이스의 특성 때문에 타이어가 도로 노면에서 떨어지면 엄청난 토크 때문에 헛바퀴가 빠르게 돌면서 변속 타이밍을 놓치기 쉽다고 해요. 그래서 많은 팀들은 기어가 길고 기계가 자동으로 변속해 변속 타이밍을 놓칠 일이 적은 3단 자동 기어를 사용한다고 하네요.

 

 

2022 폴라리스 RZR Pro XP Factory Racing Limited Edition

다카르 5000마일 레이스에 참여하기 위해 만들어진 폴라리스 RZR의 하드코어 버전입니다. Jimco Racing이 제공한 특수 커스텀 섀시를 사용하면서 2실린더 터보 엔진으로 130km/h까지 도달할 수 있어요.

 

 

2020 Jimco 해머헤드 Class 1 179번

SCORE International 이 주관하는 클래스 1에 참가하는 레이스카입니다. 클래스 1은 무제한급 클래스로, 엔진도, 서스펜션도, 섀시도 무제한이에요. 오히려 섀시를 양산차의 섀시를 쓰지 말라고 금지한다네요. 

 

Jimco Racing은 이 클래스를 지배하고 있었지만, 해머헤드로 우위를 확고히 하려합니다. 더 나은 핸들링을 위해 엔진을 미드십 방식으로 배치했고, 탄소 섬유 시트로 무게를 줄이고, 전자 제어 장치들을 업그레이드해 경쟁자들을 눌러놓을 것입니다.

 

 

2021 Alumicraft Class 1 버기 122번

해머헤드처럼 클래스 1에 참가하는 버기입니다. 50센치가 넘는 서스펜션 이동거리에 LS3 엔진으로 500마력을 후륜으로 보내구요, 거대한 덩치를 가졌지만 겨우 1.7톤의 공차 중량을 가집니다.

 

 

2019 Casey Currie Motorsports Ultra 4 'Trophy Jeep' 4402번

Cody Currie 가 바하 1000에서 타고 달린 버기입니다. 19시간 43분 만에 바하 1000을 완주하는데 성공했는데요. 850마력에 50센치에 가까운 서스펜션 이동거리, 그리고 조절 가능한 섀시로 가장 위험한 지형도 돌파할 수 있습니다.

 

 

2021 RJ Anderson 폴라리스 RZR Pro 4 트럭 37번

'프로 트럭'은 아까 설명한 트로피 트럭이나 트릭 트럭과는 다른 클래스에 참가하는 레이스 트럭을 말합니다. 프로 트럭은 트로피 트럭보다 더 작고 가볍구요, 서스펜션 이동 거리도 짧습니다. 이런 트럭들은 주로 트로피 트럭처럼 사막을 건너기보단, 오프로드 서킷을 도는 레이스에 참여한다고 하네요.

 

 

랠리 확장팩은 3월 29일 출시되며, 프리미엄 애드온 번들이나 프리미엄 에디션, 확장팩 번들을 가지고 있다면 추가 구매 없이 출시 즉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